시간이 많이 남아서 카페에서 책을 읽었는데

맞은편에 있는 갓 전역한!? 20대 초반되는 사람이 친구한테 전화하는걸 어떨결에 듣게되었다.

듣기 싫었지만, 너무 크게 말해서 듣게되었다.

(책 읽고싶었는데)

 

내용은 즉슨 군대에서 느낀걸 자기 친구한테 말해주고 있었다.

"

사회는 더럽다.

앞에 불쌍한 할머니가 있는데 돈만 많으면 도와주고싶다.

하지만 자기는 흙수저라서 안된다.

할말은 하고 살아야한다.

노래가 인생의 전부인데 목감기걸려서 인생을 잃은거같다.

등등등 

"

듣기 싫었지만, 너무 크게 떠들어서 다듣게되었다.

여튼 떠드는 와중에 내귀에 들어오는 주제가 있었다.

 

"

자기는 배운것도 없고, 내년에 대학을 가는 동생을 위해서 공장에 들어가서 돈을 벌겠다.

"

 

참 이야기를 듣다보니 얼척이 없었다.

 

"

그 돈으로 동생이 공부를 하면 과연 마음이 편할까..?

 왜 자기 인생을 살지 않고 남의 인생을 살려는것일까?

만약 죽기전에 내 인생을 돌아본다면 잘 살았다고 생각할까?

"

 

맞다. 

오지랖이다.

내 자신까지 돌아보게 만드는 그런 얘기를 하였다.

 

아쉬운 생각이 많이 났다.

 

 

왜 그렇게 사회탓을 하면서 사는지.

나는 사회가 아직까지는 살만하다고 생각한다.

나를 봐서라도 사회가 아직 살만하다고 생각하고 싶다.

노력하면 무엇인가 성취할 수 있고

꿈꾸는것을 이룰 수 있는것.

 

왜 사람들은 한번도 해보지도 않고

한번 실패해보고

도전 하지 않는걸까..?

 

시련을 겪으면서 사람은 성장한다.

정말인거같다.

넘지 못할거 같은 높은 산이였지만

시간이 허락하는한

꾸준하게 걷다보면 어느새 내 발밑에 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생각하기 또 생각하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년 목표.  (0) 2019.12.29
결혼.  (0) 2019.12.29
여유.  (0) 2019.07.04
7월 1일부로 시작한 수영.  (0) 2019.07.03
산안기 후기.  (0) 2019.06.30

+ Recent posts